팔공산 불굴사 홍주암

 

불굴사는 경상북도 경산시 와촌면 강학리에 있으며 팔공산 갓바위로 가는 도중에 찾았던 절 입니다.  2001년 4월 30일 경상북도문화재자료 제401호로 지정되었다. 와촌면 강학리에 있는 불굴사는 신라시대인 690년(신문왕 10)에 세워진 뒤 조선시대인 1736년(영조 12)에 홍수로 무너졌다가 전라남도 순천에 있는 송광사()의 승려가 다시 세웠다. 사찰에는 석조입불상을 비롯해 불굴사 삼층석탑(보물 429)과 부도, 신라의 원효대사()와 김유신() 장군이 수도하였다는 석굴 등이 있다. (두산백과)

 

 

▲ 약사보전에 모셔진 불굴사석조입상불

이 불상은 전체높이 233㎝, 어깨폭 75㎝, 머리높이 53㎝이다. 땅 위에 있는 화강암 바위에 받침대를 조각하고 그 위에 불상을 세운 형태이다. 받침대는 2단으로 되어 있는데, 아랫단은 네모난 형태이며 각면에 안상을 새겨 놓았고, 윗단은 둥근 형태로 연꽃무늬를 조각해 놓았다.

 

 

▲ 불굴사 입구

 

 

▲ 본내용과 관계 없음.

 

 

 

 

 

 

▲ 관음전은 신축건물인듯 합니다.

 

 

▲ 적멸보궁은 1988년 인도에서 모셔온 진신사리를 봉안하기 위하여 지었다고 합니다. 본래는 대웅전 자리라고 합니다.

 

 

 

 

▲ 삼층석탑 및 약사보전 석등.

삼층석탑은 통일신라9세기의 작품이며 보물제429호로 지정 높이 743m,

 

 

▲ 홍주암으로 가는길

 

 

 

 

 

 

 

 

 

 

▲ 원효와 김유신이 수련하였다는 원효굴 또는 불암으로 부르는 석굴에는 홍주암() 독성전이 있다. 석굴은 1976년에 내부를 보수하던 중 신라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청동불상 1점이 발견되었으며 현재 국립경주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 홍주암에서 바라본 올라온길 가을 단풍이 아름답네요.

★ 사진여행 : 2018.11.11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북 경산시 와촌면 강학리 5 | 불굴사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