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화순적벽/화순물염정/물염정/물염적벽/창랑적벽/망향정/금성나씨/김삿갓

전라남도/여행

by 기역산 2019. 3. 13. 23:23

본문

화순 물염정 & 물염정 적벽

 

화순적벽을 투어 할려면 운행기간을 잘 알아 보고 가야 합니다. "먼저 화순적벽투어"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잘 알아보고 출발해야 즐거운 투어가 될것입니다. 저는 늣은 시간이지만 여기 화순까지 왔기에 늣은밤에 화순적벽 "물염정"을 둘러보고 돌아 왔습니다. 물염정은

전라남도 화순군의 경승지인 ‘화순 적벽(, 전라남도기념물 제60호)’ 상류의 물염적벽을 조망할 수 있는 곳에 세워진 정자로, 화순군향토문화유산 제3호로 지정되어 있다. 조선 중종(재위 1506∼1544)과 명종(재위 1545∼1567) 때에 성균관전적 및 구례·풍기군수를 역임했던 물염 송정순()이 건립하였고, 송정순의 호를 따서 물염정()이라 하였다. ‘물염’이란 ‘속세에 물들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 물염정

송정순은 외손인 나무송(), 나무춘() 형제에게 이 정자를 물려주었다 한다. 현재의 정자는 정면 3칸·측면 3칸 규모의 팔작지붕 건물로 1966년과 1981년에 걸쳐 중수하고, 1996년 지붕을 교체하였다. 정자 내부에 조선 중·후기의 문신이자 학자들인 김인후()·이식()·권필()·김창협()·김창흡()이 남긴 시문() 등 20개가 넘는 현판이 걸려 있다. (두산백과)

 

▲ 물염적벽

 

 

 

조선 후기의 방랑시인인 김삿갓(김병연 1807~1863)은 전라남도 화순에서 생을 마치기 전에 물염정에 자주 올라 시를 읊었다 하는데 그런 연유로 정자 근처에 김삿갓의 동상과 7폭의 시비() 등이 조성되어 있다.

 

▲ 망향정

 

▲ 『무등 일보』가 공동으로 ‘광주 전남 8대 정자 선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물염정을 비롯하여 담양 식영정, 완도 세연정, 광주 호가정, 고성 함허정, 나주 영모정, 영암 회사정, 장흥 부춘정 등을 선정한 바 있는데[2004년], 이때 이곳 물염정을 8대 정자의 제1호로 지정하기도 하였다.

 

▲ 금성나씨(錦城羅氏) 나영채 회장 공적비

 

▲ 물염정 전승비

 

▲ 세량지

 

▲ 화순적벽

 

▲ 화순적벽

 

▲ 물염정을 둘러보고 나오는데 창랑적벽이 있었습니다.

 

▲ 창랑적벽

물염적벽 과 창랑적벽은 얼마떨어지지 않는곳에 있으며 드라이브 코스로 좋을듯 합니다. 저는 밤에 들렀기에 일부 사진은 캡쳐사진으로 실례를 좀 했습니다. 감사 합니다.

★ 사진여행 : 2019.02.0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