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화순 고인돌/세계유네스코 문화유산 화순고인돌/화순가볼만한곳/화순 고인돌 유적지/여흥민씨

전라남도/여행

by 기역산 2019. 3. 6. 07:38

본문

화순 고인돌 유적지

 

세계 문화유산 화순고인돌 유적지를 찾을려면 1.고인돌공원 종합안내소 쪽 춘양면 대신리 쪽에서 가는방향과 2.전라남도 화순군 도곡면 효산리 64쪽에서 들어가는 방향 두군데가 있습니다. 저는 종합안내소쪽 춘양면 대신리 쪽에서  도곡면 효산리 쪽으로 향했습니다.

어는쪽으로 향하던 자동차를 타고 둘러볼수 있고 약 5km의 거리를  자동차로 약 30분정도 소요 됩니다.

전라남도 화순 지역의 고인돌 유적은 1995년 12월 이영문 교수에 의해 처음 발견되어 학계에 보고되었고, 1998년 9월 17일 사적 제410호로 지정되었으며, 2000년 12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유적지이다. 세계 문화유산 화순 고인돌 유적은 도곡면 효산리와 춘양면 대신리를 잇는 보검재 계곡을 따라 위치하며, 효산리에 277기, 대신리에 319기 등 총 596기의 고인돌이 밀집·분포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 춘양면 대시리 쪽 입구 유네스코세계유산 화순 고인돌 유적지 입구

 

 

 

▲ 종합 안내소

 

 

 

▲ 대신리 발굴지

대신리 발굴지는 지동마을(못골) 앞에 있는 것으로 1999년 학술 기관에서 발굴조사 후 2008년 보호각을 씌워 유적을 보호하고 있다.

이곳에서 25기의 고인돌이 조사 되었고 다양한 형식의 무덤방과 붉은간토기,가락바퀴,돌검편(돌로만든 칼의조각),돌화살촉 등이 출토되었다. 특히 여기에서 출토된 자료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결과 목탄은 기원전55년,토기 조각은 기원전 770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아

이곳의 고인돌은 지금부터 2800년 전에서 2500년전 사이에 만들어 졌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는 전라북도 고창, 인천 강화도 등에 분포된 고인돌 유적으로 세계적인 고인돌유적의 집산지이다. 사계절이 분명하고 기름진 땅을 찾았던 선사시대의 사람들은 알맞은 자연환경을 간직한 한반도로 삶의 근거를 두었나보다. 화순군의 도곡면과 춘양면을 연결하는 너른 지역은 고창과 강화도 지역보다 훨씬 규모가 큰 고인돌의 최대 밀집지역이니 이곳은 세계 최고의 고인돌 유적지라 하여도 무방할 듯싶다. 화순군 전체에 분포된 고인돌은 모두 1,300여 개로 변변한 기구가 없었던 선사시대에 이렇게 많은 개수의 고인돌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아 고창을 중심으로 많은 세력들이 터전을 이루고 살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크기가 280여 톤에 이른다는 우리나라 최대 크기의 고인돌은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쌓인 결과인지 궁금하다. 1996년까지 방치되었던 고인돌 군락은 마치 최근에 만들어진 조형물인 듯 보존 상태도 놀랍고 인근 야산에서 발견된 덮개돌의 채굴장 모습으로 고인돌 제작과정에 관한 연구에도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였다. 함께 발견된 목탄의 연대측정으로 기원전 3,000년에 이르는 제작시기까지 측정되어 세계적으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2000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너른 벌판 위에 따스한 햇볕을 받으며 자리하는 화순 고인돌 군락은 고인돌공원으로 꾸며져 선사시대를 상상하는 흥미로운 산책을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 산길에 도로가 있어 자동차를 타고 이동합니다.

 

 

 

 

 

 

 

 

 

 

 

 

 

 

 

 

▲감태바위 채석장,

 

 

 

▲ 감태 바위 채석장.

감태바위 채석장은 갓을쓴 사람을 닮았다고 하여 감태(갓,모자)바위라는 이름이 붙은 곳이다.

덮개돌을 캐내기 위해 구멍을 판 흔적과 덮개돌을 캐내어 암벽옆에 비스듬이 세워놓은 덮개돌도 있다. 1999년 발굴조사 시 톱니 날이 세겨진 민무늬토기 조각이 출토 되었다.

 

 

 

▲ 마당바위 고인돌

마당바위 고인돌은 길이 650cm, 두께 110cm의 대형 덮개돌로, 마당처럼 넓다고 하여 마당바위 고인돌로 불린다. 덮개돌 아래에 받침돌10매가 받치고 있는 전형적인 바둑판식 고인돌로, 주변에는 이곳이 묘지 터였음을 표시했던 구획석이 타원형을 이루고 있다. 이 고인돌 주변에는 조그마한 바둑판식 고인돌과 탁자식 고인돌도 있다.

 

 

 

 

 

 

 

▲ 저위에 각시바위 채석장이 있는곳 입니다.

 

 

 

 

 

▲ 驪興閔氏世塟山(여흥민씨세장산) 이리고 바위에 세겨져 있네요.

세계최대 받침돌이라는 팽매바위

 

 

 

▲ 산 기슭 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양옆으로 고인돌 형식의 돌들이 많이 있더군요.

 

 

 

 

 

▲ 보검재

이곳을 넘어 도곡면 효산리 와 춘양면 대신리를 잇는곳 입니다.

 

 

 

▲ 저 위로 올라가면 민씨제각이 있는곳 이랍니다.

 

 

 

▲ 보검제를 넘어 산속 도로를 이렇게 내려 갑니다.

 

 

 

 

 

▲ 세계문화 유산답게 잘 다듬어져 관광객을 맞이하는데 손색이 없었습니다.

 

 

 

 

 

▲ 저수지 뚝에 고인돌유적 이라고 심어 놨군요.

 

 

 

 

 

▲ 화순군 도곡면 효산리 쪽에서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 2019.02.0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