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선암사/당감동 선암사/백양산 선암사/선암사 주차장/당감동 사찰/부산선암사

부산 광역시/여행

by 기역산 2019. 5. 3. 17:33

본문

천년고찰 백양산 선암사

 

백양산 당감동에 위치한 천년고찰로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곳 입니다. 백양산 애진봉을 갈수있는 등산로 가운데 가장 가까운 거리로 이곳 입구를 지나야 하며 여름철이면 우거진 숲속의 시원함을 느낄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사월초파일 부처님 오신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지금 한창 연등을 다는 행사를 하고 있더군요. 

 

 

 

 

▲ 용왕단

사찰에서 용왕 또는 용신을 모셔 둔 사당을 말한다.

 

 

 

▲ 백양사 선암사는 신라시대 문무왕 15년(675) 원효대사가 창건한 절 이라고 합니다.

 

 

 

▲ 선암사 주차장에 주차하고 선암사로 들어가면 입구에 울창한 나무들이 운치가 있어 보입니다.

 

 

 

▲ 범 종 각

 

 

 

 

 

▲ 명부전안에는 지장보살을 모시고 있기 때문에 지장전(地藏殿)이라고도 하며, 지옥계의 심판관인 시왕(市王)을 봉안하기때문에 시왕전(市王殿)이라고도 한다. 시왕은 지옥에서 죄의 경중을 정하는 10위의 왕으로 진광왕, 초강왕, 송제왕,오관왕, 염라왕, 변성왕, 태산왕, 평등왕, 도시왕, 오도전륜왕을 말한다. 왼쪽에는 오명존자가, 오른쪽에는 무독귀왕이 지장보살을 모시고 있다.

 

 

 

 

 

 

 

▲ 대웅전은 거룩한 석가모니 부처님을 주불로 모신 법당이란 뜻이다.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좌보처에 문수보살, 우보처에 보현보살을 봉안하였다.

 

 

 

▲ 동천샘

 

 

 

 

 

 

 

▲ 선암사 용왕불사공덕비

 

 

 

▲ 극락전과 칠성각 올라가는 계단

 

 

 

▲ 극락전

서방 극락세계에 살면서 극락정토의 주재자인 아미타불을 모신 법당이다.

극락보전·무량수전·무량전·보광명전(보광명전)·아미타전이라고도 한다.

 

 

 

▲ 중앙에 치성광여래(치성광여래)를 두고 좌우에 일광보살(일광보살)과 월광보살(월광보살), 그리고 상단 좌우에 칠 여래, 하단 좌우에 칠원성군이 배치되어 있다.

 

 


 

▲ 선암사 삼층석탑

 

 



▲ 산신각

산신각은 절벽 및 커다란 바위틈 사이에 있더군요.




 ▲ 산신각(山神閣)

산신을 모시는 전각이다. 사찰에 따라서는 산령각(山靈閣)이라고도 부른다. 또 삼성각(三聖閣)을 두어 칠성신·독성(獨星)과 함께 모시는 경우도 흔하다. 본래 산신은 도교에서 유래한 신으로, 불교가 전래되기 전에 많이 듣던 토착신이다.

 

 

 





▲ 조사전

 

선종 사찰에서 그 종파를 연 조사(祖師)를 봉안한 곳이다.

조사당이라고도 한다. 조사전이 없는 절에서는 영각(影閣)을 짓고, 국사를 배출한 절에서는 대신 국사전(國師殿)을 짓기도 한다.  

 

 


 

 




▲ 관음전은 관세음보살을 주불로 모신 법당으로, 사찰의 주불전(主佛殿)인 경우에는 원통전(圓通殿)이라고 한다.

 

 


 

▲ 종무소




▲ 연꽃은 부처님과 불교를 상징하는 꽃이다.

 

등을 다는 이유는 어두운 세계를 밝게 비춰주는
부처님의 공덕을 칭송하고 깨달음의 세계에 이르고자함에 있다.

등을 밝히는 연등 공양에 대해서
불교 경전에서는 지혜, 해탈, 자비, 선행, 제생 등을 의미하고 있다고 전한다.

 

또한 연등과 관련하여 <현우경>의 가난한 한 여인의 일화인 빈자일등이 많이 회자되기도 한다.

 

 

▲ 범종각




▲ 백양산 선암사 주차장

 


 

▲ 선암사로 들어가는 일주문

 

사월초파일은 석가모니의 탄생일을 말하며, 이날을 ‘부처님 오신 날’, ‘연등회’ 등이라고도 부른다. 불교의 연중 기념일 가운데 가장 큰 명절이다. 1975년 대통령령에 의해 석가탄신일로 지정된 이래, 불교계에서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명칭을 '부처님 오신 날'로 바꿔줄 것을 요청해왔다. 이후 2017년 10월 국무회의에서 관공서를 통한 공휴일의 규정에서 기존의 석가탄신일을 부처님 오신 날로 변경하는 내용이 의결되어 지금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 사진여행 : 20.9.04.28

관련글 더보기